Web Analytics Made Easy - StatCounter
언어공부(16개 국어를 구사하는 통역사의 언어 공부법) 리뷰 언어공부(16개 국어를 구사하는 통역사의 언어 공부법) 리뷰

언어공부(16개 국어를 구사하는 통역사의 언어 공부법) 리뷰

2020. 3. 27. 00:00Book

 

언어 덕후가 안 볼 수 없지. 무려 16개 국어를 구사하는 통역사의 언어 공부법이라니...

 

 

일기 같은 사적인 리뷰입니다.

 

 

홀린 듯이 집었다. 나도 16개 국어 구사하고 싶었나 보다. 출판된지는 꽤 된 책이던데(작가가 굉장히 옛날분이다) 우리나라 번역본은 최근에 나왔더라. 음. 사실 평범한 이름의 책이고 내용도 평범하다. 사실 남의 나라 언어를 익히는데 지름길은 없으니 당연하다. 그냥 많이 보고 읽고 듣고 말하고 쓰는 것밖에는.. 혹 단기간에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특별한 비법을 알고 싶어서 이 책을 보려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정도를 알려주는 책이다.

 

 

작가가 소개해준 방법이 여러 매체를 활용하라는 것이었는데 적극적으로 동감한다. 작가는 옛날분이어서 테이프를 통해서 외국어를 듣거나 아니면 그 나라의 신문을 구해 보거나 잡지를 구해 보라고 하셨다. 요즘은 세상이 너무 좋아져서 언제 어디서든 다른 나라 언어로 된 콘텐츠를 접하기 쉬운 세상이다. 타국의 언어를 배울 때 수고스러움이 없다.

 

 

나 같은 경우 시간을 따로 내서 공부할 시간은 없어서 외국 방송사나 언론사를 많이 이용한다. 24시간 라디오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송사가 있기 때문에 그걸 듣거나(요즘은 안 듣고 있다. 들을 때마다 코로나 얘기만 백날 천날 해대서 미쳐버릴 것 같다) 그게 싫다면 하이라이트만 제공하기도 하니 그것만 골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오피셜 사이트나 앱을 통해  들어가면 지면으로 제공하는 기사 역시 볼 수 있다. 그게 좀 딱딱하게 느껴지면 팟캐스도 있다. 나는 주식이나 책을 소개해주는 팟캐스트를 1시간 예약으로 맞춰놓고 자기 전에 듣는다. 시간을 따로 내서 원서를 읽는 건 귀찮다. 평소에 외국어 해야 하는데 현생이 바빠 따로 시간을 내기 힘든 분들은 저처럼 해보시면 조금은 도움이 되실 거다.

 

 

나 역시 영어는 저렇게 한다고 해도 그 외 다른 언어는 쪼랩이라 수고스럽게 책을 보고 공부를 하여야 하는데. 게을러서 꾸준히 하질 못하니 실력이 늘질 않는다. 아. 작년에 인니어를 시작하였는데 너무 자료가 적다. 상대적으로 중국어, 일본어와 같은 언어는 양질의 책이 많이 출판되어있어서 혼자서 공부하기에도 무리가 없다. 물론 강의도 많고 잘 나와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수요가 적은 인니어는 정말 고심해서 고른 거였는데도 심하게 별로였다. 문제는 다른 인니어 책도 별 다를 거 없을 것 같아서..(추후에 인니어 하면서 도움을 얻었던 앱이나 유튜브 채널 같은 거 소개를 해보아야겠다.)

 

 

작가는 동시통역이 외국어 구사능력의 최고 수준에 도달한 것이라고 하셨는데 이것에도 동감한다. 물론 번역과 통역 둘 다 쉽지 않다. 나 역시 통역과 번역을 둘 다 해보았지만 통역할 때는 나도 모르게 엄청 긴장하게 돼서.. 번역을 할 때는 확실히 시간적 여유가 있기도 해서 심적으로 편하다.

 

 

그리고 계속 강조하는 게 본인은 머리가 좋지 않단다. 천재가 아니란다. 즉 누구나 맘만 먹고 노력만 하면 16개 언어를 구사할 수 있을 거라고........ 동감할 수 없다. 타고나길 언어적인 감각이 있는 분이다. 작가가 말하길 평균 600시간이 언어를 마스터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라 하였는데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사실 개개인의 역량에 따라 누구는 200시간이 될 수도 있고 누구는 10000시간이 될 수도 있겠지. 평균 600시간은 보편적이지 않다. 

 

 

세상일 모두가 그렇겠지만 언어도 잘하고 싶으면 그만큼 시간을 들이면 되는 일이다. 그럼 다 잘할 수 있다. 근데 우리 모두 잘하고만 싶고 그에 따른 과정은 싫으니 그게 문제다.

 

 

마지막으로 작가가 일러준 10가지 방법을 소개하겠다. 

 

* 세상 모든 언어와 친해지기 위한 10 계명

1. 매일 언어를 만지작거리며 시간을 보내라
2. 학습 열정이 빨리 식는다면 공부를 몰아붙이지 마라
3. 말은 문맥 속에서 익혀라
4. 교재 구석에 좋은 표현은 적어놓고 대화에서 활용하라
5. 뇌가 지쳐있다면 광고판 등을 번역하라. 긴장이 풀린다
6. 선생님이 수정해준 오류가 없는 문장만 외워라
7. 관용적 표현은 늘 일인칭 단수로 암기하라
8. 외국어는 성곽이다. 신문, 라디오, 영화, 논문 등 모든 것을 활용하여 전방위에서 포위하라
9. 실수를 두려워말고 말하라
10. 스스로 언어 천재라고 굳게 믿어라
반응형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안서의 정석 리뷰  (23) 2020.04.01
시작의 기술 리뷰  (14) 2020.03.30
나는 4시간만 일한다 리뷰  (24) 2020.03.28
1분 전달력 (일기에 가까운) 리뷰  (9) 2020.03.26
여자에게 공부가 필요할 때  (6) 2020.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