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Analytics Made Easy - StatCounter
워킹데드 시즌10 22화 결말 리뷰 l 니건 워킹데드 시즌10 22화 결말 리뷰 l 니건

워킹데드 시즌10 22화 결말 리뷰 l 니건

2021. 4. 11. 11:51TV series

워킹데드 시즌10 22화 결말 리뷰 l 니건

워킹데드 시즌10 22화 (Walkind dead season 10 episode 22) 2021
출연진 : 노먼 리더스, 제프리 딘모건, 로런 코핸, 시멀리사 맥브라이드

이번 워킹데드 시즌10 22화는 니건의 일대기로 꾸며졌다. 그가 '니건'이 되었는지. 어떤 연유로 흑화 됐던 건지. 야구 배트에 쇠창살을 감아 넣고 '루실'이라 부르며 악행을 일삼는 그를 보며 그가 과거에 "어떤"일을 겪었을까. 에 대해선 조금도 궁금해하지 않았었다. 원래가 그런 사람일 거라고 짐작했었던 것 같아.

 

22화에선 니건이 왜 그렇게 '루실'에게 집착할 수밖에 없었는지. 니건이 지니고 있던 '폭력성'이 어떤 계기로 발화되어 폭주하게 된 건지에 대해 순차적으로 풀어나간다. 개인적으로 니건의 과거 이야기가 퍽 흥미로웠다.

 

 

※ 워킹데드 시즌10 22화의 결말과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으며 개인적인 후기입니다.

고등학교 체육 교사 '니건'


처음엔 너무 평범한 직업이라 놀랐다. 좀비 아포칼립스가 오기 전 양ㅇㅊ가 아니라 번듯한 직업이 있었던 사람이어서. 분명 갱단에 소속되어 있거나 경찰 혹은 교도관일 거라고 생각했거든.

 

니건은 사랑하는 부인 '루실'과 함께 평화로운 일상을 살아가고 있었다. 술집에서 시비가 붙어 한 남성을 때려눕히는 바람에 학교에서 해고당하긴 했지만.. 10대 아이들과 비디오 게임을 함께 하고, 부인의 친구와 바람을 피우며 적당히 삶을 즐기던 몹시 "평범한" 사람이었다.

 

루실


결국 마을에서 추방당한 니건은 이곳저곳 땅을 파며 야구 방망이를 찾는다. 처음엔 조금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 '자신을 기어코 내쫓은 사람들에게 악의를 품은 것 아닐까.' 해서. 그가 방망이를 들고 사람들을 후려치던 장면을 선명히 기억하고 있어서다. 

 

그가 늘 지니고 다니는 야구배트의 이름은 루실이었다. '루실'이라는 사람이 그에게 꽤나 의미 있는 사람일 거라고는 생각했지만, 과거의 플래시백을 보니 니건이 루실을 사랑하는 마음. 일생일대의 사랑.

 

그것도 그거지만, 아내의 친구와 바람을 폈다는 부끄러움. 아내가 암에 걸렸단 것을 인지하지 못했던 괴로움. 그리고 아내의 임종을 지켜볼 자신이 없어 회피해버려 아내와 마지막 시간을 보내지 못했다는 죄책감.

 

니건은 좀비 아포칼립스가 도래하고 그 어떤 감정도 느낄 수 없었지만, '부끄러움'만큼은 그가 유일하게 느낄 수 있었던 감정이었노라 고백했다.

 

멍청한 야구 방망이에 죽은 아내의 이름을 붙이고 늘 지니고 다녔던 것이, 그가 아내를 향한 죄책감과 괴로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낼 수 있었던 방법이었나 보다.

 

니건이 흑화 했던 이유


술집에서 시비가 붙어 사람을 때려눕힐 정도라면 분노 불안 장애가 있는 것은 확실해 보인다. 그렇다고 해서 그가 꽤나 악한 사람이었다는 것은 아니다. 아내와 가장 좋아하는 곡을 즐기고 싶었고, 온전히 즐기고 싶어서 루실이 정중하게 부탁했지만 그는 무례하게 대했다. 그런 태도를 참을 수 없던 니건은 그를 구타했다. 하필이면 자신이 가르치던 학생의 학부모여서 학교에서 잘리게 됐고.

 

무엇이 그를 그렇게 악하게 만들었을까.

 

제시간에 도착하지 못한 것이 암에 걸린 아내의 죽음을 초래하게 되었으므로, 자신을 구금했던 갱단을 다 죽여버리는 것이 어쩌면 온당해 보이기도 한다.

 

니건이 그의 폭력성을 드러내고 멋대로 산다 한들 자신을 컨트롤할 법적 장치나 제도가 없어진 것이 그가 폭주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이 되었던 듯싶다.

 

니건의 지난 삶을 보며 난 몹시 본질적인 질문을 하게 됐다. 꼭 어린아이가 아니라고 해도. 성인이어도. 어떤 경험을 하는지. 어떤 상황에 던져지는지에 따라 사람이 얼마큼이나 달라질 수 있는지. 얼마나 악해질 수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선해질 수 있는지. 개인의 편향적인. 혹은 개인적이고 특수한 이벤트가 사람을 얼마나 염세적으로 만들 수 있는지.

 

다음 시즌에서 니건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가 궁금하다. 시간이 아주 오래. 무척 오래 지나면 용서는 당연히 어렵겠지만, 매기가 지금처럼 니건을 증오하지 않을지도 모를 일이다.

 

워킹데드 시즌11 방영일


워킹데드 시즌11은 8월 중순쯤에 방영될 예정이다. 정확한 릴리즈 데이트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반응형